본문 바로가기
타로조각

유리멘탈관리, 멘탈 흔들릴 때 마음 붙잡는 5가지 방법

by 로벨리아타로 2025. 4. 4.

타로점, 타로상담을 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와 희망을 나누는 분들도 있지만, 끊임없이 불평불만을 쏟아내며 부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내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몇 분만 지나도  '기가 빨린다'는 표현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코로나19를 지나면서 타로상담도 전화,카카오톡처럼 비대면이 늘면서 익명성 뒤에 숨어 더 무례하고, 막말을 던지고 상처 주는 말을 쉽게 던지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심지어 어떤 날은 일부러 나를 괴롭히러 오는 건가 싶을 정도니까요. 타로상담을 하고 싶으시다면 취미든 전문으로 나서든 멘탈관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원래 ‘좋은 게 좋다’는 생각이고  감정적인 대립이나  말싸움은 특히 취약한 스타일입니다. 타로상담이 저에겐 큰 즐거움이지만, 한 번 멘탈이 흔들리면  어떻게 다잡아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멘탈이 흔들릴 때 어떻게 마음을 다 잡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찾은 다섯 가지 마음관리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유리멘탈관리, 멘탈 흔들릴 때 마음 붙잡는 방법  5가지 

 

 

1. 체력은 정신력의 기본 


제가 인생 드라마 중 꼽는  '미생'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네가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을 먼저 길러라.

네가 종종 후반에 무너지는 이유,

데미지를 입은 후에 회복이 더딘 이유,

실수한 후 복구가 더딘 이유, 다 체력의 한계 때문이야.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러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리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 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지.

이기고 싶다면, 네 고민을 충분히 견뎌줄 몸을 먼저 만들어.

정신력은 체력이란 외피의 보호 없이는 구호 밖에 안돼."



주인공 장그래의 바둑스승이 했던 조언인데 체력이 정신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주는 대사라고 생각해요. 체력이 약하니 마음의 힘도 약해져 상대방의 사소한 말 한마디에도 쉽게 상처받더라구요.  체력이 있어야 인내심도 지구력도 생겨날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을 만나도, 어떤 상황이라도 견디고 버틸 수 있는 강한 멘탈을 위해  체력은 필수입니다.

 




2. 자기 연민에 빠지지 않는다.


가족 중에 누가 아프기라도하면 그게 꼭 제 잘못인 것 같아 며칠 동안 잠이 오질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저같이 멘탈이 약한 사람은 모든 문제를 내 책임이다, 내가 부족해서 그런것이다라고 생각하며 자기 연민과 혐오감에 시달리기 쉬워요.

설사 멘탈이 무너지는 순간이 오더라도 절대  자기 연민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 연민과 혐오는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으니까요. 당장 내 눈앞에 놓인 문제를 똑바로 바라보고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야해요.  나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거든요.

 


 

 

3.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 

 

사람은 누구도 완벽할 수 없고, 사람이니까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신의 실수를 숨기거나 변명하기보다  실수를 하더라도 그것을 인정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건 정말 어려워요. 실수를 인정하면 내가 무능하거나 어리석게 보일까봐 두렵거든요. 또 실수를 인정했을 때 비난을 받거나 불이익을 받을까 두렵기도 합니다. 작은 실수라도 인정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4. 내가 힘들 땐 나부터 챙기자. 

 

멘탈이 심하게 흔들릴 때는 모든 것을 잠시 멈추고  먼저 자기 자신부터  돌보아야 합니다. 내 마음이 이미 지옥같이 고통스럽고, 바늘 구멍만큼의 여유도 없는데 다른 사람의 슬프고 괴롭고 아픈 사연을 들어 주는 것? 절대 안 됩니다. 

 

내가 힘들고 멘탈이 흔들린다면 그런 오지랖은 금물입니다.  마음의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는 타인의 감정에 쉽게 전염되어 같이 우울함에 빠질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이 힘들고 멘탈이 흔들릴  땐 나부터 챙기기!  만약 주변에  멘탈이  약한 사람이 있다면 당분간은  조금 거리를 두는 것도 좋아요. 자신만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에너지를 충전하는데 집중하세요. 

 


 

 

5. 나를 기분좋게 하는 것들로 채워보자. 

 

멘탈이 흔들릴 때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 기분 좋게 하는 것들을 가까이 두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기분이 울적할 때, 멘탈이 흔들리고 약해졌을 때 타인에게 의지하는 것보다 스스로의 힘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기분을 안정시켜주는 향이 좋은 차를 마시거나, 평소 가보고 싶던 여행지의 풍경을 보는 것처럼 소소하지만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 가까이 두세요. 

 

 

 

늘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들에 투자하고, 스스로를 위한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타로점, 타로상담을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용기를 주는 의미있는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도 존재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를 더 아끼고 사랑해 주세요. 

 

반응형